이야기」에 잘 드러나 있다.
초서 문학의 주된 특징은 중세문학의 모든 소재, 장르, 어조, 문체들을 다 아우르고 있는, 그리고 중세의 모든 인간 유형들을 다 아우르고 있는 그 다양성과 복합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우리의 삶에 내재되어 있는 인간조건의 부조리와 모순을 깊이 있게 성
이야기가 그 전형적인 예다. 소우주를 벗어나 대우주 즉 숲이나 산으로 나갔다가 어떤 마법에 걸려 개구리가 돌이 되었다는 식의 이야기이다. 이들은 개구리는 물론이고 인간도 대우주의 힘 안에서 변신할 수 있다고 믿었다. 스칸디나비아의 민요 에다 위의 책, p. 80, 아이슬란드의 시인 스
인간상을 본받아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강조하는 운동을 나타낸다. 휴머니즘(Humanism)이란 말은 원래 후마니타스(Himanitas)라는 라틴 어에서 유래하였다. 로마 제정 당시의 사상가였던 키케로. 그는 인간성을 도야시켜 주는 품위 있는 과목들인 문법, 수사학, 시, 역사, 도덕, 철학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하
흑사병 노동인구의 자본화 지대금납화로 농민은 부유해졌다. 노동력의 희소가치가 높아진 것이다. 잉여생산물을 시장에 내다 팔기 시작하면서 장원이 붕괴하게 된다.
ⓔ 봉건적 압제에 대한 반항
자크리의 난 와트타일러의 난 1524년 독일농민전쟁(토마스 뮌쩌) 전쟁등 여러가지 봉건적 압제에 대한
노래(독일)
13세기말의 작품으로 용감한 지그프리드의 죽음과 그녀의 아내 크림힐트의 복수를 주제로 전개되지만, 복수가 이루어지는 마지막 장면의 처참한 모습은 소름을 끼치게 한다. 이런 시의 특징은 후에 봉건사회의 지배층의 특성을 이루게 되는 게르만족의 기질을 잘 묘사하고 있다.
당시보다 시간을 앞서갔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았다는 의견 들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영화 ‘거짓말’을 주위 깊게 본 관객이라면 이 영화가 저급포르노라고 확언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거짓말’은 금기의 경계를 넘어 여러 제도권의 사람들에 빈정대는 것을 좋아하는 장선우 감독 특유
인간이 ꡐ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ꡑ라고 하는 인간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었다. 이러한 자각은 14세기 전체를 거치면서 시인 철학자 인문학자들에 의해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르네상스의 민중들은 특히 그리스와 로마의 문
I. 서론
레이몬드 윌리엄즈(Ramond Williams)에 의하면 역사(history)라는 단어의 기원은 이야기(story)의 기원과 동일하며 실제 일어난 사건과 상상에서 비롯한 사건은 모두 역사와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일컬어졌다. 서로 혼용되어 쓰이던 역사와 이야기는 15세기에 이르러서야 역사는 과거의 실제 사건을 설명
이야기이다. 10일 동안 전개되는 100개의 이야기는 이탈리어어로 된 최초의 산문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데카메론』은 작품 속에 드러난 적나라한 성의 모습으로 인해 카톨릭적 윤리관에 어긋난다하여 한때 금서가 되는 수난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데카메론』의 성적 진술은 당시의 시대적 배경
흑사병도 신의 노여움을 상징적하는 암시라 할수 있다. 그러나 이 백 편의 이야기의 일관된 주제의 흐름 속에서 작가가 우리에게 나타내고자 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애착이라 하겠다. 인생이란 꿈나무를 키워 가는 인간이 존재하는 한 삶을 사랑해야 하며, 그 삶을 윤리적으로나 종교적인 차